티스토리 뷰

'하루'이야기

처음해본 쉐보레 크루즈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

츄블♪ 2018. 10. 16. 20:06



역시나 처음해보는건 쉽지 않다


1년마다 크룽이(애칭임 ㅋㅋ) 에어컨필터를

공임비 주고 쉐보레 바로정비센터에서 교체했는데

나혼자산다에서 걸그룹 지숙이

자동차 에어컬필터를 셀프로 교체하는 걸 보고

대부분 셀프로 쉽게 잘 한다기에

나도 에어컨필터 셀프 교체에 도전했다!


보통 1년이나 여름, 겨울이 오기전에

한번씩 교체했는데 교체할 때 마다 별로

오염되는것 같지 않아서 이번엔 1년하고

몇개월 더 탔었는데 에어컨 틀때마다 텁텁한

냄새가 나길래 얼른 필터 주문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는 3M이나 보쉬필터를

많이 쓴다 하던데 쉐보레 크루즈는

순정필터가 갑이라 한다

가격이 좀 더 비싼데 값을 한다고 하니

순정필터로 샀다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할 때 조금 더 쉽게

하려면 일자 드라이버나 대체할 수 있는

도구가 있으면 훨-씬 쉽게 할 수있다

(십자드라이버는 엄청 얇은걸로)


내 차는 크루즈 2014년 1.4터보임



【 준비물 】

새 에어컨필터, 일자드라이버나 비슷한 도구


먼저 조수석 수납함을 열고

안에있는 짐을 빼준다


나는 짐안빼고 그냥 했다 ㅋㅋ




수납함을 양 옆으로 보면

네모나게 조립되어 있는게 보인다



화살표쪽에 홈이 파여져 있음



그 홈에다가 일자 드라이버나

비슷한 도구를 이용해서 지렛대 원리같이

밀어준다


도구없이도 하는 사람이 있다길래

처음엔 손으로 했는데 손톱 날라감.. :<


핀셋이랑 십자 드라이버를 가지고 와서 교체했는데

십자 드라이버는 두꺼워서 핀셋으로 했다


처음 해보는 거라면 꼭! 도구를 이용하시길!



네모 부분을 쭉 밀다보면 사진처럼 휘어지는데

이때 손으로 화살표 방향으로 당기면

툭! 하고 조림이 풀리게 된다


앞으로 완전히 열려있는 상태에서는 조립

풀기가 어려웠고 조금 넣은 상태에서

빼니까 잘 빠졌다



한 곳을 뺐으면 네모부분을 

사진처럼 앞으로 땡겨준다

안그러면 반대편 빼다가 다시 들어가서

두번일 해야함 ㅋㅋ



수납함을 완전히 빼면 에어컨필터 넣는 곳이

나오는데 옆에 걸려있는 부분을 먼저

빼주고 동그라미 부분을 두른다음

윗쪽에 걸려있는 고리를 올려주면 쉽게 열림



헌 필터를 빼주고 새 필터를 교체한 뒤에

풀었던 데로 다시 끼워주면 조립 끝!



1년 조금 넘게 썼더니 시껌둥이가 따로 없다

이러니 텁텁한 냄새가 날수 밖에 ㅋㅋㅋ


에어컨필터교체가 쉽다고해서 만만히 봤는데

처음해보는 거라 생각만큼 쉽지 않았다

한 여름, 더울때 교체했던 터라 땀 뻘뻘흘리고

교체하면서 그냥 공임비 주고 교체할 껄 

그랬나하고 현타도 왔었다 ㅋㅋㅋㅋ


그래도 한번 해봤으니 내년엔 쉽게 할 수 

있겠지 하며 공임비보다 비용을 절반을

줄일 수 있으니까 하고나니 뿌듯하다 ㅋㅋ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